외국계 기업 나이 제한에 대하여

Posted by 세린(Serene)
2019. 7. 24. 16:11 외국계 취업 & 채용 정보/취업 정보

외국계 기업 나이 제한에 대하여

외국계 취업 준비하는 분들이 걱정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나이입니다. 나이가 30 혹은 그 이상이 되면 국내 대기업에서는 신입으로서 환영 받기가 어렵다보니, 외국계 기업으로 눈을 돌리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외국계 기업에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나이를 별로 안봅니다. 통상적으로 일정 나이대에 대한 선호 정도가 있는 것이지, 나이가 적다 혹은 많다는 이유로 아예 후보자로 거론이 안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그리고 만일 특정 회사에서 그런다면, 그 회사 안가면 그만 입니다. 나이로 차별하는 회사라면 거기 말고도 좋은 회사 많을 거고, 심지어 그 나이 제한을 채용공고에 적어두었다면 그건 굉장히 적절치 못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간~혹 외국계 기업에서 나이 제한을 두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지 정리해봤습니다. 보통 이런 내용은 채용공고에 게시하시지는 않고, 후보자를 검토할 때 고려되는 사항 중에 하나 정도라고만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외국계 기업 나이

1. 팀에 막내를 뽑아야 하는 경우

신입 포지션인데 나이 제한이 있다면 보통 몇 세 이하(혹은 몇 년도 이후 출생자)를 선호하는 경우일텐데, 이러한 경우는 대게 팀의 막내를 뽑는 자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Job Title도 ~Admin, ~Associate, ~Specialist, ~Operations 등등이 붙어 있다면 팀의 막내일 가능성이 있는데, 그 와중에 바로 윗사람이 나이가 어린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팀에서 사원급을 뽑는데, 위에 대리가 하나 있다고 칩시다. 그 대리는 25살부터 사회생활 시작해서 30살에 대리인 것이지요. 근데 사원이 입사하면 그 대리가 사수가 되어서 함께 일해야 하는데, 그러다보니깐 상대적으로 30세 이하를 찾게 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건 굉장히 한국적인 마인드이긴 한데, 외국에서는 직장 상사보다 나이 많은 조직원들 아주 허다합니다. 한국에서는 아무래도 나이로 서열을 암암리에 정하는 것이 있다보니, 팀의 막내를 뽑을 때 상대적으로 후보자의 나이를 고려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반면에 팀의 막내를 뽑는데, 입사 후 사수로 일을 가르쳐 줄 사람이 35살인 대리나 과장일 경우에는 35세 이하이기만 하면 큰 문제 될 것이 없으니, 이럴 때는 신입을 뽑는 경우라도 30살 이상의 후보자를 충분히 고려해볼 수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2. 회사에서 임원급들과 동등한 위치나 자격을 갖고 일을 해야 하는 경우

이런 일은 주로 인사팀, 재무팀, 법무팀 정도에서 많이 일어나는 경우인데, 만일 직원이 입사한 후에 임원들과 회사의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자리라면, 오히려 나이가 좀 있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이 역시 한국적인 마인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즉 나이가 어리면 전문성이 떨어질 거라는 추측이 한 몫하는 것 같습니다. 

너무 어리거나 젊은 사람이 임원진 미팅에 와서 이러쿵 저러쿵 말하면, 임원들이 그 사람 말을 잘 안따라주거나 신뢰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것을 대비하여 나이가 좀 있는 사람을 뽑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통상 30대 중반 정도를 선호하는데, 사실 신입 포지션 중에는 이런 경우가 잘 없고, 4-5년차 이상의 경력직을 뽑을 때 너무 어린 사람을 채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3. 팀원들의 나이대가 전반적으로 동일한 경우

한 팀장 밑에 있는 직원들이 보통 20대 혹은 30대 정도로 뭉쳐져 있다면, 새로 뽑는 사람도 비슷한 나이 때를 선호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건 팀원들과의 조화를 고려하는 것인데, 이 경우에는 나이 제한이 있다고 말하긴 어렵고, 그냥 조금 선호하는 나이가 있는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팀원들보다 나이가 많이 어리지만 혹은 나이가 많이 많지만, 현재 진행 중인 포지션에 필요한 업무 경험을 충분히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나이에 큰 영향을 받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팀이 클 수록 팀원들 사이에 불화나 마찰이 적어야 업무가 수월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슷한 또래들로 구성된 팀을 선호하는 팀장들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이 내용이 적용 될 수 있겠지만, 팀원들의 나이 때가 천차만별(보통은 천차만별)인 경우에는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소이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