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Marketing) 직무에 대하여
마케팅(Marketing) 직무에 대하여
마케팅은 정말 굉장히 광범위한 직무입니다. 회사가 속한 산업에 따라, 회사의 전략과 그에 따른 조직구조에 따라 마케팅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회사는 마케팅팀이 크게 있고 그 안에서 세부적으로 회사의 제품군에 따라 팀을 나누기도 하고, 어떤 회사는 제품군에 따라 나눠진 팀에 영업팀과 마케팅팀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가 좀 더 보편적인 조직 형태이고, 이 경우 마케팅팀의 Head가 있고, 그 아래에 마케팅 A팀, B팀, C팀이 있는 구조입니다. 회사에 10개의 제품이 있다면, A팀은 1~4번을 담당하고, B팀은 5~7번을 담당하고, C팀은 8~10번을 담당하는 식의 구조입니다. 그래서 한 회사 안에서 똑같은 Digital Marketing 직무라고 할지라도 A팀, B팀, C팀의 업무가 조금씩 다를 수가 있습니다. 제품마다 특성이 다르고 그에 따른 전략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마케팅 직무는 ㅇㅇㅇ를 합니다'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회사가 온라인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고, 그에 따라 마케팅 직무에서 빠질 수 없는 업무가 SNS 관리 입니다. 과거에는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세미나, 컨퍼런스 기획을 주로 했다면, 지금은 이러한 것들에 대한 홍보 또한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이에 따라 SNS를 운영했던 경험이 있다면 마케팅 직무에서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합니다.
물론 SNS는 마케팅팀 업무에 일부이긴 합니다. 앞서 언급한 세미나, 컨퍼런스, 박람회 등을 기획하고 준비하여 회사 제품을 홍보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는 보통 Vendor를 끼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Vendor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합니다. 또한 이런 외부행사에 쓰이는 각종 컨텐츠를 만들 때 회사의 규정, 전략 등에 맡는 컨텐츠가 제작될 수 있도록 하는 센스와 안목도 중요합니다. 보통 이런 Materials도 Vendor사에서 제작을 해주긴 하지만 그 안에 들어가는 내용과 디자인 등에 대해서는 가이드를 줘야합니다.
이러한 모든 업무를 통해서 마케팅팀의 최종 목표는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외부행사나 온라인 홍보 등을 하고나면 그에 따르는 마케팅 효과에 대한 측정(혹은 때에 따라 추정)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영업이익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 각종 지표들을 통해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마케팅 업무는 무궁무진합니다. 마케팅 팀에서 하는 업무 중 외부에서 보이는 업무들을 요약하자면 위와 같은 것이고, 실질적으로 저런 결과들을 만들어 내기까지에 과정을 다 한다고 보면 됩니다.
회사에 따라 영업마케팅이라고 하여 영업과 마케팅을 함께하는 경우도 있고, 직무는 마케팅이지만 실제 하는 역할은 영업지원과 비슷한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고 기대하는 마케팅 직무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고, 채용공고와 면접을 통해서 본인의 기대에 부흥하는 직무인지 반드시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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